오리엔트 예술단
국민교육헌장




1968년 12월 5일 선포한 국민교육헌장은 문교부가 세 분의 기조 위원에게 초안을 작성케 하여 각계 대표 44명으로 구성된 교육헌장 심의 위원회의 6차 전체 회의를 거쳐 확정되었다.
국무회의와 국회의 통과를 본 뒤 선포한 것이다.
총 393자로 짜여진 국민교육헌장은 단군의 홍익 인간의 이념, 삼국의 기백, 고려의 단결, 조선의 슬기와 일제 탄압에서 강인한 국민 정신과 3.1 운동의 주체성 강조 등이 그 바탕을 이루고 있다.




우리는 민족 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조상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려, 안으로 자주 독립의 자세를 확립하고,
밖으로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때다.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교육의 지표로 삼는다.
성실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계발하고, 우리의 처지를 약진의 발판으로 삼아, 창조의 힘과 개척의 정신을 기른다. 공익과 질서를 앞세우며 능률과 실질을 숭상하고, 경애와 신의에 뿌리박은 상부 상조의 전통을 이어받아, 명랑하고 따뜻한 협동 정신을 북돋운다.

우리의 창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나라가 발전하며, 나라의 융성이 나의 발전의 근본임을 깨달아, 자유와 권리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스스로 국가 건설에 참여하고 봉사하는 국민 정신을 드높인다.
반공 민주 정신에 투철한 애국 애족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자유 세계의 이상을 실현하는 기반이다. 길이 후손에 물려줄 영광된 통일 조국의 앞날을 내다보며, 신념과 긍지를 지닌 근면한 국민으로서, 민족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노력으로 새 역사를 창조하자.

국민의 윤리와 정신적인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하여 1968년 12월 5일 대통령에 의하여 반포된 헌장.

'국민교육헌장’이 제정된 이유는

첫째, 조상의 훌륭한 전통과 유산이 계승·발전되지 못하고 있으며,

둘째, 물량적 발전에 비하여 정신적 가치관 사이의 조화로운 융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셋째, 국민의 국가의식과 사회의식이 결여되어 민족 주체성이 결핍되어 있으며,

넷째, 국민교육의 지표가 불분명하여 학교교육에서 정신적·도덕적 교육이 소홀히 취급되고 있다는 시대적·환경적 여건의 불합리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이 헌장은 개인·사회·국가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시키고 앞으로 국민이나 국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민교육헌장’은 가정교육·학교교육·사회교육 등 모든 교육의 근본 지표가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헌장은 초장에서 한민족의 긍지와 사명의식을, 중장에서는 생활의 규범·덕목을, 종장에서는 조국통일의 실현과 민주주의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헌장의 기본정신은
① 민족주체성의 확립
② 전통과 진보의 조화를 통한 새로운 민족문화의 창조
③ 개인과 국가의 조화를 통한 민주주의 발전으로 집약될 수 있다.


오리엔트리즘 : 오리지널 리즘으로 동양의 정신과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인류에 공헌하는 삶을 자아실현의 목표로 삼아 개인의 발전이 곧 인류의 발전임을 자각하여,현재의 자아보다, 정신적 자아를 창조함에 조화를 이루어 인류에 봉사하고 나아가서는 우주에 기인하는 개척자정신으로 세계속에 자아를 넣어 모든 함께하는 이들이,인류를 사랑과 평화로 이끄는 근본적 선구자의 정신을 말한다.

단기 4335년 한재협 회장 송 치 만 한국재즈댄스협회